Swift 입문 | Swift 사용 준비 | 플레이그라운드 실행

작성된 플레이 그라운드에는 기본적으로 간단한 문장이 적혀 있다다 (아래 소스 코드 참조). 우선 이것의 의미를 이해해 보자.

// Playground - noun: a place where people can play
 
import Cocoa
 
var str = "Hello, playground"

라이브러리 가져오기

import Cocoa

이것은 Cocoa 프레임워크의 라이브러리를 가져 오는 것이다. Mac 또는 iOS는 OS 고유의 기능을 처리하는 ‘Cocoa’라는 프레임 워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서 OS에 액세스하고 조작할 수 있다. 이 Cocoa를 프로그램 중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import 문이다. import는 지정된 라이브러리를 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변수 사용

var str = "Hello, playground"

이것은 사실 여러가지 요소가 포함된 문장이다. 먼저 “var str"으로 변수 str을 만들고 있다. 또한 텍스트의 값은 큰 따옴표(")를 사용하여 작성하고 있다.

그리고 더 재미있는 것이 이 코드 편집기(var str ~) 오른쪽에 표시되는 “Hello, playground"라는 텍스트이다. 이것은 “var str ~ “문장의 실행 결과이다.

플레이 그라운드는 쓴 문장이 그 자리에서 바로 실행 결과가 표시된다. 예를 들어 변수를 만들고 값을 할당하거나 하면 그 변수에 저장된 값이 오른쪽에 표시된다. 참 편리 기능이다.

이 플레이 그라운드을 사용하면 조금씩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그 자리에서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제 Swift을 시험하는 환경이 우선 준비되었다.

다음부터는 플레이 그라운드에서 여러 가지 써서 Swift의 기본적인 문법을 설명하겠다.

xcode playgr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