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 입문 | 값, 변수, 연산 | 기본 연산

값의 연산은 그다지 특수(?) 것은 없다. 주요 연산자에 대해 설명한다.

수치 연산

수치 연산의 기본인 사칙 연산은 보통의 연산자를 그대로 사용 할 수 있다. 연산자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연산 설명
A + B A와 B를 더한다. (덧셈)
A - B A에서 B를 뺀다. (뺄셈)
A * B A와 B를 곱한다. (곱셈)
A / B A를 B로 나눈다. (나눗셈)
A % B A를 B로 나눈 나머지를 계산한다.

이 밖에 ()에 의해 연산의 우선 순위 지정 등도 물론 있다. 수치 연산은 그다지 특별한 것은 없을 것이다.

텍스트 연산

텍스트의 연산은 플러스(+) 기호로 텍스트 연결을 한다. “Hello”+ “Swift"라고 하면 “HelloSwift"라는 텍스트를 얻을 수 있다.

대입 연산자

이미 등장하고 있었지만, 값의 대입은 등호(=)를 사용한다. 그러면 오른쪽의 값을 왼쪽 변수 등에 대입한다. 보통 다른 사칙 연산과 대입을 동시에 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다.

수식 설명
A += B A에 B를 가산한다. (A = A + B와 동일)
A -= B A에서 B를 감산한다. (A = A - B와 동일)
A *= B A에 B를 곱한다. (A = A * B와 동일)
A /= B A를 B로 나누한다. (A = A / B와 동일)
A %= B A를 B로 나눈 나머지를 A에 대입한다. (A = A % B와 동일)

증가/감소 연산자

변수의 값을 1증가 하거나1감소 시키고 하기 위한 연산자이다. 연산자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수식 설명
++A, A++ A의 값을 1 증가시킨다.
–A, A– A의 값을 1 감소시킨다.

변수 앞에 붙이는 경우와 뒤에 붙이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값의 평가와 갱신의 타이밍 차이이다. ++A인 경우 값을 1증가하고 A의 값을 가져온다. 즉, 얻을 수 있는 값은 1 증가했다. 이에 비해, A++는 A를 취득한 후에 값을 1 증가시킨다. 즉, A의 값은 1 증가 전의 것으로, 그것이 사용된 후에 값이 변경된다.

비교 연산자

제어 구문의 조건 등에 많이 사용되는 연산이다. “A와 B는 같다” 혹은 “A는 B보다 크다"라는 식으로 두 값을 비교하고 그것이 맞으면 true,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하는 연산자이다.

수식 설명
A == B A와 B는 같다.
A! = B A와 B는 다르다.
A < B A는 B보다 작다.
A <= B A는 B보다 작거나 같다.
A > B A는 B보다 크다.
A >= B A는 B보다 크거나 같다.

논리 연산자

부울 값의 의해 부울 값을 반환하는 연산자이다. 구문의 조건으로 여러 비교 연산 식을 함께 설정하는데 사용된다.

수식 설명
A && B AND 연산이다. A와 B 모두 true이면 true, 그 이외는 모두 false이다.
A || B OR 연산이다. A와 B의 어느 한쪽이 true라면 true, 모두 false인 경우에만 false이다.
A ^ B XOR 연산이다. A와 B가 서로 다른 값이면 true, 같은 값이면 false이다.
!A NOT 연산이다. A가 true라면 false, false이면 true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