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 입문 | 값, 변수, 연산 | 그밖에 알아야 하는 기초 지식


이상, 값, 변수, 연산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 외에도 보충으로 알아야 할 지식에 대해 설명한다.

텍스트는 여러 행 또는 세미콜론으로 구분

Swift는 문장의 끝은 일반적으로 줄 바꿈으로 구분된다. 한 문장씩 줄 바꿈하여 써서 넣어야만 문장의 끝으로 의식하는 것은 아니다.여러 문장을 하나로 통합하여 쓰고 싶은 경우에는 세미콜론(;)으로 구분하여 작성할 수도 있다.

a = 1; b = 2; c = 3

주석은 // 또는 /* */으로

주석은 두 종류의 작성법이 있다. // 이후에 한줄이 끝날때까지 모든 텍스트를 주석으로 간주한다. /* */는 /*에서 */까지의 모든 문장을 주석로 간주한다.

또한 /* */ 주석의 계층화를 지원한다. 주석에 다시 주석을 작성할 수도 있다.

/* comment is /* THIS! */ text. */

변수 선언과 대입는 괄호로 모을 수 있다.

여러 변수를 제공하는 경우, 각각을 하나 하나 문장 쓰는 것보다 한꺼번에 쓰는 것이 편하다. Swift는 이런 작성법이 가능하다.

var (변수1, 변수2, ...) = (값1, 값2, ...)

이것으로 “변수1"에는 “값1”, “변수2"에는 “값2” ……라는 식으로 순서대로 값이 할당된다.

오버플로우 방지를 위한 “&”

큰 숫자를 처리하는 경우, 오버플로우나 언더플로우의 발생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오버플로우는 자릿수가 넘쳐서, 정수로 그 형태로 취급할 수 있는 상한과 하한을 초과하는 것이다. 또한 언더플로우는 부동 소수로 취급하는 자릿수를 초과하는 것이다. 이 밖에 연산시 발생하는 오류로 “0으로 나누기"등도 있다.

이러한 연산을 할 시에 오류 발생을 고려해야 할 경우, “값이 이상해져도 좋으니까 오류를 발생시키지 말았으면"할 때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 연산자 앞에 “&“를 붙여서 오류를 발생시키지 않도록 할 수 있다.

var x = y & + 100000

값 연산할 때 캐스팅(형 변환)하기

Swift는 각각의 값의 유형은 정적으로 정해져 있다. 값이 다른 것끼리 연산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어느 한쪽 유형으로 캐스팅해서 맞춰야 한다. 이것은 “타입명(값)“의 형태로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방식이다.

// 정수로 변환
123 + Int(45.67)
// 텍스트로 변환
"123"+ String(456)

 

매우 대충이지만 어째든 값, 변수, 연산의 기본에 대해 대략적으로 정리했다. 이것들은 프로그래밍의 기본 중의 기본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제대로 기억하기로 하자. 다음은 문법의 핵심이되는 “제어 구문"에 대해 설명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