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입문 | Python 개발 환경 | 스크립트 실행하기

스크립트 실행하기

Python은 일반적으로 스크립트 파일(스크립트 = Python 소스 코드를 쓴 텍스트 파일)를 작성하여 이를 Python 명령으로 실행한다. 이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우선, 스크립트 파일을 작성한다. 이는 단순한 텍스트 파일이므로 텍스트 편집기라면 어떤 것이라도 작성할 수 있다. 만약 적당한 편집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IDLE을 사용해도 된다. 이 IDLE은 사실 Python 전용 편집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IDLE 윈도우의 메뉴에서 [File] - [New File]를 선택하면 새 창이 열린다. 이것은 IDLE 대화형 쉘 윈도우와는 다른 단순한 텍스트 편집기 창이다. 여기에 그대로 Python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다. 그럼 다음의 스크립트를 작성해 보자.

for n in range(10): 
    print("Hello Python!")

작성한 후 [File] 메뉴의 [save]를 선택하여 파일을 저장한다. 파일 이름은 myscript.py로 하였다. 저장 위치는 본인이 원하는 곳으로 하면 된다.
python run

저장한 후에 스크립트를 편집하는 윈도우의 [Run] 메뉴에서 [Run Module]을 선택한다. 편집기 창에서 열려있는 myscript.py을 그 자리에서 실행하고 대화형 쉘 창에 결과를 출력한다.

실행하면 “Hello Python!“라는 텍스트가 10 줄이 출력된다. 이 스크립트의 실행 결과이다.
python run

명령 실행

Python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명령 프롬프트 또는 터미널에서 명령을 사용하여 스크립트를 실행한다. 그럼, 이것도 해보도록 하자. 명령 프롬프트(Windows) 또는 터미널(Mac OS)를 시작하자.

cd {py파일이 저장된 위치}

이렇게 실행할 스크립트 파일이 저장한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명령을 실행한다.

Windows의 경우

Windows의 경우 “python” 명령어로 실행한다.

python myscript.py

이것은 생략해서 “py"만으로도 실행할 수 있다.

py myscript.py

Mac OS의 경우

Mac OS의 경우 “python” 명령어를 실행하면 OS에 처음부터 설치되어 있는 Python 2.5을 시작한다. 새로 설치하였다면, “python3” 명령으로 실행해야 한다.

python3 myscript.py

스크립트를 작성할 시에 주의점

우선 이것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실행 시키는 프로그래밍의 기본 중의 기본은 알았다. 그러면 실제로 스크립트를 공부하고 가기 전에 “스크립트를 작성할 시에, 주의점"에 대해서 정리보겠다.

1. 기본은 “영숫자"로 작성한다.

이것은 Python에 한정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프로그래밍 소스 코드는 모든 영문, 숫자가 기본이다. 한글이 포함되어 있으면 동작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한글은 텍스트를 값으로 사용하거나 코멘트를 작성할 때 뿐"이라고 생각하자. 나머지는 모두 영문과 숫자가 기본이다.

2. 대소문자는 다른 문자!

이는 특히 Windows 사용자에게는 중요하다. Windows를 사용하고 있으면 왠지 “대문자와 소문자는 동일 문자"라고 생각할 수 있다. 즉, “A도 a가 같은 문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그렇지 않다면 다행이다).

하지만, Python은 다르다. “A"와 “a"는 다른 문자이다. 예를 들어, 이전에 작성한 “print~“라는 것을 “Print~“라고 하면 실행이 되지 않는다. 또한 값을 저장 변수의 이름도 대소문자를 정확하게 작성하지 않으면 안된다. “A"라는 변수를 사용하는데, “a"라고 자성하면 인식하지 못한다.

3. 선행 공백은 의미가 있다!

이것도 매우 중요하다.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소스 코드를 보기 쉽게하기 위하여 “들여 쓰기(indent)“라는 것을 잘 사용해야 한다. 즉, 문장의 시작 부분에 탭이나 공백을 넣어, 시작 위치를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보기 쉽게하기 위함이다.

Python에서는 들여 쓰기를 마음대로 해는 안된다. 다음에서 설명하겠지만, Python에는 문장의 들여 쓰기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Python에서는 들여 쓰기에 따라 문법 구문 등을 인식하게 되어있다. 그래서, 꼭 규칙에 따라 들여 쓰기를 해야 한다. “이런 것이 보기 편안한 때문"이라고 적당히 공간 사이를 떼면, 바로 문법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우선, 이 3가지 점만 제대로 이해해 두자. 그럼 다음에서 구체적인 프로그래밍 이야기에 들어가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