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 입문 | 함수 | 함수 정의 및 사용

지금까지는 단지 작성한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실행하는 것만 예제만 있었지만, 프로그램이라는 것은 물론 그렇게 간단한 것은 아니다.

사용성이 높은 처리는 하나의 묶음으로 만들어 언제 어디서라도 호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준비되어 있는 것이 “함수"이다.

Swift는 많이 사용되는 처리는 함수로 정의하고, 호출할 수 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 작성한다.

func 함수명(인수) -> 반환 값 {
    ...... 수행할 작업 ......
    return 값
}

함수명 다음에 ()로 인수의 지정한다. 이 인수는 “변수명:유형"과 같이 이름과 유형을 세트로 작성한다. 복수의 인수가 있는 경우 쉼표로 구분하여 작성한다.

-> 다음에는 그 함수의 반환 값의 유형을 작성한다. 값을 반환하지 않는 경우에는 “Void"를 지정한다. 또는 반환 값의 지정을 생략해도 자동으로 Void 판단한다.

반환 값은 return을 사용하여 작성한다. Void가 지정된 경우는 return는 필요없다.

아래에 간단한 함수의 예제를 보도록 하자.

func calc(num:Int) -> Int {
    var total:Int = 0
    for i in 1...num {
        total += i
    }
    return total
}
 
calc(100)

여기서는 정수를 인수로 호출하면 1부터 입력된 인수값까지의 합을 계산하여 반환하는 함수 calc를 선언하고 이를 호출한다. 여기에서는 calc(num : Int)와 같은 형태로 작성하고 Int형의 값을 하나 인수에 전달하고 있다. 또한 -> Int라고 지정되어 있기에, Int 형의 값이 반환되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