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 입문 | 값, 변수, 연산 | 리터럴(값)

프로그래밍의 기본 중에 기본이 되는 것은 ‘값’과 ‘변수’이다. 우선 이들에 대해 대충 이해해 두도록 하자.

우선 “리터럴(literal)“이다. 소스 코드에 직접 작성된 값을 일반적으로 “리터럴"라고 다. 리터럴 작성은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 대체로 공통적 비슷하다.

숫자 리터럴

수치는 그냥 보통으로 숫자를 적으면 된다. “123” 또는 “0.45"식으로 작성하면 된다. 비교적 알기 쉽다. 이러한 일반적인 숫자의 작성뿐만 아니라 색다른 작성 법도 제공한다.

4 자리마다 밑줄

숫자는 자리수가 많아지면 바로 알아보기가 힘들다. 그래서 일반 사회에서는, “1,000,000” 처럼 4자리마다 구분 기호를 붙여 작성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것을 Swift도 가능하다. 그러나, 기호는 쉼표(,)가 아닌 밑줄(_)이다. 또한 자릿수를 가지런히 보여주기 위하여 처음에 숫자 0으로 쓸 수도 있다.

예) 0012_3456_7890 (1234567890와 동일)

2, 8, 16 진수

보통 10진수 외에 2진수, 8진수, 16진수 값도 작성할 수 있다. 이것들은 각각 숫자의 시작 부분에 ‘0’로 시작하는 기호를 다음과 같이 붙인다.

진수 설명 예시
2진수 “0b"를 시작 부분에 붙여 작성한다. 0b11011
8진수 “0o”(두 번째 문자는 알파벳 오)를 시작 부분에 붙여 작성한다. 0o7623
16진수 “0x"를 시작 부분에 붙여 설명. 값은 0~9와 A~F를 사용하여 작성한다. 0x5fa3

텍스트 리터럴

텍스트는 값 양쪽을 큰 따옴표(")로 묶어 작성한다. 이는 많은 언어에서 사용되고 있다.

예) "Hello", "안녕하세요"

이스케이프 기호

텍스트 리터럴에는 직접 문자로 표현할 수 없는 기호가 있다. 예를 들어, 큰 따옴표는 쓸 수 없다. 또 줄바꿈(carriage return)과 같은 제어 기호를 쓸 수 없다. 이들은 이스케이프 기호인 백슬래시(\) 기호로 작성한다.

기호 설명
\” 큰 따옴표 (”) 기호
\\ 백 슬래시 (\) 기호
\t 수평 탭 기호
\r 캐리지 리턴
\n 라인 피드
\0 널 문자
예) "이것은\"더블\\쿼트\"기호\n"

변수 포함

리터럴에는 변수를 포함할 수 있다. 이것은 ‘\(변수)‘와 같은 형태로 기술한다. 예를 들어, 변수 str 리터럴 내에 포함한다면 아래 같이 작성할 수 있다.

예) "여기에 \(str)로 표시"

부울

양자 택일의 상태를 나타내는데 사용하는 것이 부울이다. 실제 값은 “true”, “false"가 리터럴로 준비되어 있다. 이를 직접 작성하여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