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입문 | 함수(function) | 함수의 정의

이제 이 함수는 어떻게 만드는지, 설명하겠다. 함수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정의한다.     함수의 정의 (1)

def 함수 이름(인수1, 인수 2, ...):
    ...... 수행  작업 ......

함수 정의의 기본은 “def 함수 이름"이다. 이전에 샘플(2)는 “def showMsg ~“라고 되어 있기 때문에, showMsg라는 함수가 만들어진 것이다.

그리고 함수 이름 뒤에 ():을 붙이고 그 이후로는 줄 바꿈하고 들여 쓰기를 하여, 수행할 처리를 작성한다.

(): 안에는 ‘인수’라는 것을 추가할 수 있다. 인수는 함수를 호출할 때에 어떤 값을 받아서 전달하는데 사용한다. 예를 들어 샘플(2)에서

def showMsg(str) :

이렇게 되어 있었다. 이는 ()안에 있는 “str"라는 인수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이 함수를 호출 할 때, 어떤 값을 함께 쓰기 때문에, 그것을 str이라는 변수에 넣어 전달한다"라는 의미이다. 샘플에서 호출하는 부분을 살펴 보자.

showMsg( "Taro")

자, 이런 식으로 함수 이름 뒤에 ()를 붙이고, “Taro"라는 값이 작성되어 있는 걸까? 이 “Taro"가 showMsg 함수의 “str” 변수에 전달된다.

실행중인 처리를 보면, 이렇게 되어 있다.

print("Hello, " + str + ". How are you?") 

전달된 변수로 str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print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수는 하나뿐 아니라 얼마든지 추가할 수 있다. 이 경우 각각의 변수를 쉼표로 구분하여 작성한다.

def showMsg(a, b, c): 

이런 식이다. 인수가 없는 경우에도 ()은 붙이지 않으면 안된다.   함수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최소한 기억하지 않으면 안 것은 우선 이것뿐이다. 의외로 간단하지 않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