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 입문 | 클래스 기본 | 클래스(class) 정의


Swift는 객체 지향 언어이다. 이는 물론 객체(object)를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Swift의 객체 지향은 일반적으로 “클래스 기반"라는 것이다. “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에 해당하는 것을 정의 해두고,이를 바탕으로 개체를 만든다.

클래스에서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라고 한다. Swift는 정의된 클래스에서 실제로 작업할 수 있는 인스턴스를 만들어 사용한다는 것이다.

클래스에는 값을 저장하는 변수와 처리를 하는 함수를 넣어 둘 수 있다. 클래스에 제공되는 변수를 “속성(property)”, 클래스에서 제공되는 함수를 “메소드(method)“라고 한다.

클래스의 정의

클래스 정의의 가장 간단한 형태는 다음과 같다.

class 클래스명 {
    ...... 속성과 메소드를 작성한다 ......
}

“class 〇〇"라고 작성한 후에 {}를 붙여 그 안에 클래스에 속성과 메소드를 작성하는 형태이다.

아래에 “Helo"클래스의 정의를 보도록 하자.

import Cocoa

class Helo {
    var name = "Taro";
    
    func say(){
        print("Hello, " + name + "!");
    }
}

이 클래스에는 name이라는 속성과 say라는 메소드가 작성되어 있다. 이것들이 Helo 클래스에 제공되는 기능이라는 것이다.

say 메소드 안에 name 속성이 사용되고 있다. 이런 식으로 클래스에 있는 메소드의 내부는 그 클래스에 있는 속성과 메소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어시스트 에디터(Assistant Editer)

여기에는 println이라는 것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값을 표준 출력으로 내보내는 함수이다. Xcode의 플레이 그라운드에서 실행하는 경우, “어시스트 에디터(Assistant Editer)“라는 것을 표시하는 것이 편리하다.

Xcode의 [View] 메뉴에서 [Assistant Editor]-[Show Assistant Editor]를 선택한다다. 화면 오른쪽에 새로운 영역이 표시된다. 이것이 “어시스트 에디터"이다. println 등이 실행되면 여기에 “Console Output"라는 항목이 자동으로 표시되고 println한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