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입문 | 값과 계산의 기본 | 데이터 타입

데이터 타입 - 값에는 유형이 있다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처음 격게 되는 것은 “값에는 유형이 있다"는 것이다.

많은 초보자는 Python과 같은 스크립트 언어부터 공부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언어에서는 변수(값을 보관해 두는 곳) 등을 사용하는 경우도 그다지 “값 유형(데이터 타입)“등을 의식하지 않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어떤 값도 변수에 넣으면 그것으로 동작한다"고 착각해 버린다.

나중에 설명 하겠지만, Python에도 값에는 “유형"이 있다. 숫자, 텍스트, 문자…라는 식으로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그 종류마다 값의 사용법은 달라진다. 하지만, 실제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는 대부분 값의 “유형"을 의식하지 않고 쓸 수 있게 되어 있다.

간단한 예를 살펴 보자. IDLE을 시작하고 아래에 올린 3문장의 스크립트를 한 줄씩 실행하길 바란다.

print(123 + 456)
print('123' + '456')
print(123 + '456')

보면 대체로 비슷한 두 값을 덧셈하고 있다. 어느 것도 같을거라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실제로 실행해 보면, 이 3개는 전혀 다르게 동작한다. 첫 번째는 “579"가 되고, 두 번째는 “123456"가 되고, 세 번째는 에러가 발생한다.

python variable

이는 첫 번째 숫자로 계산하고, 두 번째는 텍스트로 계산된다. 세 번째는 두 가지의 종류의 다른 값을 억지로 계산하려는 시도했다가 실패를 했다.

즉, Python이라는 언어는 “값 유형"라는 것을 잘 이해해 두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우선, 이런 점을 잘 이해 두도록 하자.

주요 값의 유형

그럼 Python에는 어떤 값의 유형이 있을까? 기본적인 항목을 설명한다.

숫자

프로그래밍에서 사용 값이라고 하면, 우선 “숫자"이다. 숫자에 대해서는 Python에서는 많은 유형이 있는데 “정수”, “부동 소수점” “복소수"등이 있다.

  • 정수(int) : 보통의 정수이다. 단지 숫자를 쓰는 것만으로 된다.
  • 부동 소수점(float) : 소수점 이하의 값이다. 또는 매우 자리수가 많은 숫자에 대해 사용하기도 한다. 이는 보통 소수의 “.“을 붙여 쓴다.
  • 복소수(complex) : 허수이다. 이것은 끝에 “J"를 붙인다.

이 중에 우선은 ‘정수’와 ‘부동 소수점"만 기억해 두도록 하자. 복소수는 필요하여 사용하게 될때까지 잊고 있어도 된다.

텍스트

텍스트는 값의 전후를 따옴표로 묶어 설명한다. 이것은 “작은 따옴표”, “큰 따옴표”, “트리플 쿼트"라고 한 것이 사용할 수 있다.

'Hello'    "Welcome"   '''Bye'''

이런 식이다. 이 가운데 작은 따옴표(')와 큰 따옴표(")은 동일하다. 일반적으로 텍스트를 쓸 때, 이 중 하나에 쓴다.

마지막 트리플 쿼트(''')은 여러 줄의 텍스트를 쓸 때 사용한다. 작은 따옴표와 큰 따옴표는 텍스트 값의 여러 줄을 표현할 수 없다. 트리플 쿼트는 도중에 행을 변경해도 된다.

부울

부울은 프로그래밍 특유의 값이다. 이는 “양자 택일의 값"이다. 참 또는 거짓, yes 또는 no, 올바른지 또는 아닌지 이런 것을 나타내는데 사용한다.
이는 “True”, “False"라는 Python에 포함되어 있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작성한다. 다른 값은 사용할 수 없다.

주요 값의 유형 사용

실제로 이러한 값을 사용한 예제는 아래와 같다. 아래의 코드를 IDLE에서 한 줄씩 실행해 보자.

print(12345) 
print('Hello') 
print('''welcome, 
and bye.''') 
print(True)

python datatype

조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 것은 트리플 쿼트 텍스트일 것이다. 그 외에 그렇게 어려운 것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