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입문 | 함수(function) | 함수란?

스크립트라고 하는 것은, 같은 처리를 여러번 반복하는 경우가 많다. 그 때마다 일일이 같은 스크립트를 여러번 쓰는 것은 매우 귀찮다. 이러한 “정해진 처리"를 언제 어디서나 호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함수"이다.

예를 들어, 아래에 올린 예제(1)과 같은 예를 생각해 보자. 변수에 이름을 넣어 “Hello, OO. How are you?“라고 출력하는 스크립트이다. 이것은 유사한 텍스트를 출력하기 위해, 유사한 print 문을 여러번 작성을 하였다. 어쩐지 너무 바보 같지 않은가?     예제 (1)

a = "Taro" 
b = "Hanako" 
c = "Ichiro" 
   
print("Hello, " + a + ". How are you?") 
print("Hello, " + b + ". How are you?") 
print("Hello, " + c + ". How are you?")

이러한 때 “함수"가 도움이 된다. 예제(2) 함수를 사용하여 다시 작성한 것이다. 첫째로, 정해진 형태로 출력하는 함수를 먼저 준비해두면, 그 후로는 “showMsg(“Taro “)“라고 하면 언제든지 호출 할 수 있다. 호출을 하는 것만으로 지정된 형태의 메시지가 표시될 것이다.

예제(2)

def showMsg(str): 
    print("Hello, " + str + ". How are you?") 
   
showMsg("Taro") 
showMsg("Hanako") 
showMsg("Ichiro") 

여기에서는 짧은 메시지를 표시 할 뿐이지만만, 좀 더 복잡한 처리가 되면 “한번 스크립트를 작성해 놓으면, 그것은 언제든지 호출하여 실행할 수 있다"라는 것은 매우 편리하다라는 것을 알 수있을 것이다.

print도 함수?

이 함수라는 것은 이미 실은 여러분은 사용하고 있었다. 값을 출력하는 “print"이다. Python은 기본적으로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대부분은 “함수"로 준비되어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