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입문 | Python 개발 환경 | IDLE 기동하기

IDLE 기동

이제 실제로 Python을 사용해 보자. Python 프로그램 자체는 그냥 인터프리터로써, GUI도 아무것도 없는 명령 프로그램일 뿐이다. 이 밖에 “IDLE"라는 Python을 이용하기 위한 간단한 도구가 있는데, 이를 사용하여 Python을 수행시켜 보겠다.

Windows의 경우, 시작 버튼에서 “Python 3"는 바로 가기를 찾아서 그 안에 있는 “IDLE” 메뉴를 선택해서 기동하면 된다. MacOS인 경우는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설치되는 “Python 3"폴더에 IDLE가 들어 있기 때문에 이것을 시작하면 된다.

IDLE은 매우 간단한 텍스트 편집기와 같은 도구이다. 실제로 이것은 텍스트 편집기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IDLE의 특징은 “대화형 쉘(interactive shell)“이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대화형 쉘이란? “대화형으로 Python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 IDLE에서는 Python 문장을 입력하고 Enter 또는 Return 키를 누르면 해당 문장만 그 자리에서 실행 결과를 표시 할 수 있다. 그렇게 하나씩 문을 실행하면서 Python의 동작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럼 지금 열려있는 IDLE 창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Enter/Return 키를 눌려보자.

print("Hello Python!")

이렇게 하면 다음 줄에 “Hello Python!“라는 텍스트가 표시된다.

IDLE

이런 식으로 Python 코드를 실행하여, 결과를 표시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이 대화형 쉘은 Python을 배우기 시작할 시에 특히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