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입문 | 배열 (array) | 배열의 활용


희소 배열

희소 배열이란 배열에 속한 요소의 위치가 연속적이지 않은 배열을 의미한다.
따라서 희소 배열의 경우 배열의 length 프로퍼티 값보다 배열 요소의 개수가 언제나 적다.

var arr = new Array(); // 빈 배열 객체를 생성함.
arr[99] = "JavaScript" // 배열 arr의 100번째 위치에 문자열을 삽입함.
// 100번째 요소를 삽입했기 때문에 배열의 길이는 100으로 늘어남.
document.write("배열의 길이는 " + arr.length + "이다.");

다차원 배열

다차원 배열이란 배열 요소가 또 다른 배열인 배열을 의미한다.

  • 지금까지 우리가 살펴본 배열은 1차원 배열이다.
  • 2차원 배열이란 배열 요소가 1차원 배열인 배열을 의미한다.
  • 3차원 배열이란 배열 요소가 2차원 배열인 배열을 의미한다.

2차원 배열을 이해하면 그 이상의 배열 또한 같은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

var arr = new Array(3);      // 3개의 요소를 가지는 배열을 생성함.
for (var row = 0; row < 3; row++) {
    arr[row] = new Array(4); // 각각의 요소마다 또다시 4개의 요소를 가지는 배열을 생성함.
    for (var column = 0; column < 4; column++) {
        arr[row][column] = "[" + row + "," + column + "]"; // 각각의 배열 요소를 생성함.
        document.write(arr[row][column] + " ");            // 각 배열 요소에 접근함.
    }
}

2차원 배열의 배열 요소는 [] 연산자를 두 번 사용하여 참조할 수 있다.

연관 배열(associative array)

자바스크립트에서 배열의 인덱스에는 0을 포함한 양의 정수만을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숫자로 된 인덱스 대신에 문자열로 된 키(key)를 사용하는 배열을 연관 배열(associative array)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지원하는 연관 배열을 자바스크립트는 별도로 제공하지는 않는다.
대신에 인덱스로 문자열을 사용하여 연관 배열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객체(object)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생성된 배열은 자바스크립트 내부적으로 Array 객체에서 기본 객체로 재선언된다.
따라서 기존에 사용할 수 있었던 모든 Array 메소드와 프로퍼티가 정확하지 않은 결과 값을 반환하게 될 것이다.

var arr = [];     // 비어있는 배열을 생성함.
arr["하나"] = 1;  // 숫자 인덱스 대신에 문자열을 인덱스로 배열 요소를 추가함.
arr["참"] = true;
arr["자바스크립트"] = "JavaScript";
document.write(arr["참"]);  // 문자열을 인덱스로 배열 요소에 접근할 수 있음.
document.write(arr.length); // 연관 배열은 Array 객체가 아니므로 length 프로퍼티의 값이 0임.
document.write(arr[0]);     // undefined

위의 예제에서 연관 배열인 arr은 length 프로퍼티의 값으로 0을 반환한다.
이처럼 자바스크립트에서 연관 배열은 Array 객체가 아닌 기본 객체이므로, 정확히 말하면 배열이 아니다.

ECMAScript 6부터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데이터 구조인 Map 객체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

문자열을 배열처럼 접근하기

자바스크립트에서 문자열은 변하지 않는 값이므로, 읽기 전용 배열로서 다룰 수 있다.

따라서 배열처럼 [] 연산자를 사용하여 문자열을 구성하는 각 문자에 바로 접근할 수 있다.
또한, Array 객체가 제공하는 모든 범용 메소드도 사용할 수 있다.
문자열의 각 문자는 String 객체에서 제공하는 charAt() 메소드를 사용해도 접근할 수 있다.

var str = "안녕하세요!";       // 문자열 생성
document.write(str.charAt(2)); // 하 
document.write(str[2]);        // 하

하지만 이렇게 문자열을 배열처럼 접근하는 방법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7과 그 이전 버전에서는 동작하지 않는다. 또한, 문자열을 배열처럼 착각하게 하여, 다음과 같은 실수를 유발할 수도 있다.

var str = "안녕하세요!"; // 문자열 생성
str[0] = "";             // 자바스크립트의 문자열은 읽기 전용이므로, 이 문장은 오류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문자열을 바로 배열처럼 사용하지 말고, split() 메소드 등을 이용해 먼저 배열로 변환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바스크립트에서 배열 여부 확인

자바스크립트에서는 배열이라는 타입(type)을 별도로 제공하지 않는다. 자바스크립트 배열은 객체(object) 타입이 되며, typeof 연산자를 사용하면 ‘object’를 반환한다.

var arr = [1, true, "JavaScript"]; // 배열 생성
document.write(typeof arr);        // object

따라서 자바스크립트에서는 해당 변수가 배열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제공하고 있다.

  1. Array.isArray() 메소드
  2. instanceof 연산자
  3. constructor 프로퍼티

ECMAScript 5부터는 Array 클래스에 isArray()라는 배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메소드를 추가하였다.

document.write(Array.isArray(arr));      // true
document.write(Array.isArray("문자열")); // false

하지만 구형 버전의 브라우저는 ECMAScript 5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Array.isArray() 메소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이때는 instanceof 연산자를 사용하여 해당 변수가 Array 객체인지를 판단하여 배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document.write(arr instanceof Array); // true
document.write(123 instanceof Array); // false

또한, Array 객체의 constructor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배열 여부를 확인할 수도 있다. 자바스크립트 배열에 대해 constructor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은 값을 반환한다. 문법

function Array() {[native code]}

따라서 다음 예제와 같이 toString() 메소드와 indexOf() 메소드를 함께 사용하면 해당 변수의 배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function isArray(a) {
    return a.constructor.toString().indexOf("Array") > -1;
}
 
var arr = [1, true, "JavaScript"];          // 배열 생성
document.write(arr.constructor);            // constructor 프로퍼티의 값 출력
document.write(arr.constructor.toString()); // function Array() {[native code]}
document.write(arr.constructor.toString().indexOf("Array")); // 10
document.write(isArray(arr))                // true

위 예제 ②번 라인에서는 toString() 메소드를 사용하여 constructor 프로퍼티의 값을 문자열로 변환한다.
그리고 ③번 라인에서는 indexOf() 메소드를 사용하여 해당 문자열에서 “Array"라는 부분 문자열이 시작하는 인덱스를 구하고 있다.
indexOf() 메소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해당 문자열에서 찾지 못하면, 언제나 -1을 반환한다.
따라서 만약 변수 arr가 배열이라면 “Array"라는 부분 문자열을 언제나 포함하고 있을 것이므로, ①번 라인의 결과는 언제나 true를 반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