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Servlet | Google App Engine 개발 준비 | JDK와 Eclipse 설치


다음 작업은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우선 JDK부터 설치한다.

JDK 설치

뭐, 서버 사이드 Java를 하고자 하는 사람은 이미 일반적인 Java SE의 기초 정도는 공부했기 때문에, JDK는 이미 설치되어 있을 거라 생각된다.

그래도 일단 만약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한다. JDK는 다음 주소에서 배포하고 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이 페이지의 “Java SE Downloads"라는 곳에 2개의아이콘에서 맨 왼쪽의 “Java Platform (JDK) …“라는 아이콘을 클릭한다. 다음에 JDK 목록이 표시된 페이지로 이동한다. 여기에서 사용하는 환경을 맞는 JDK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한다. 이때, 목록 위에 있는 “Accept License Agreement"라는 항목을 클릭하여 선택해야 한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인스톨러로 되어 있다. 그대로 더블 클릭하여 실행하여 기본 상태로 그대로 진행하면 설치가 된다. 섬세한 설정은 기본 상태로 하여도 상관 없다.

Eclipse 설치

이어서 Eclipse 이다. 이는 Eclipse Foundation이라는 곳의 사이트에서 배포되고 있다. 다음 주소를 액서스해 보자.

http://eclipse.org/downloads/

여기에서 Eclipse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예전에는 패키지 별로 다운로드를 받아야 했는데, 최근에 설치 방법이 인스톨러로 변경되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Eclipse의 여러 종류의 항목이 표시가 된다. 이것은 Eclipse를 기반으로 각종 개발에 필요한 플러그인을 통합 이미 구성되어 것이다. 여기서에서 서버 사이드 Java 개발을 할 경우, 항목 중에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를 선택한다.

설치가 끝난 이후에는 설치된 폴더 안에 있는 “eclipse.exe"을 더블 클릭하면 Eclipse가 시작된다.

이제 기동하면, 최초에 “Select a directory as workspace"라는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이는 설정 정보나 만드는 프로젝트 등을 보관하는 장소이다. 기본적으로 홈 디렉토리에 폴더를 만들고 거기에 작업 공간을 설정한.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기본값을 그대로 해도 상관 없다.

시작할 때 “Eclipse Java EE IDE for Web Developers"이라고 표시된 화면이 나타난다. 이는 “Welcome 화면"이라는 시작할 때 처음 나타나는 것으로, 특히 사용할 필요는 없다. 표시 영역의 왼쪽 상단에 있는 “Welcome"라고 표시된 작은 탭의 ×를 클릭하여 닫으면 일반 개발 화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