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Servlet | Google App Engine 개발 준비 | 서버 사이드 Java 사용

Web이 진화하고 여러가지 재미있을 것 같은 서비스가 점점 많아지면서 “스스로도 Web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아졌다. 단순한 Web 페이지와 달리, 재미있는 서비스와 편리한 서비스를 만들려고 생각하면 아무래도 “서버 사이드 개발"이 필요하다.

서버측 개발은 현재에는 다양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Perl, PHP, Ruby, Python 등 스크립트 언어도 있지만, 역시 어느 정도의 규모가 큰 개발이 되면 「Java」가 독보적이다. Java는 그 밖에도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미래적으로 생각하면, 역시 Java 인가"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분명 많을 것이다.

여러가지 이유로 “Java 서버 개발"을 결정한 것은 좋지만, 도대체 어디에서 서버 사이드 Java를 이용하면 좋은가. 렌탈 서버에서 Java에 지원을 하고 있는 곳은 사실 그리 많지 않다. Perl이나 PHP 등은 Web 서버에 통합 이용되지만, Java는 전용 Java 서버를 세워 운영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렌탈 서버 등에서는 좀처럼 대응할 수 없는 것이다. (지원이 한다고 하더라도 다른 언어에 비해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비싸다)

“Java를 사용하고 싶다"라고 생각해도, 렌탈 서버 등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곳에서는 Java를 지원하는 곳이 거의 없다. 그래서 개인 수준에서는 좀처럼 서버 사이드 Java는 사용할 수 없다.

그럼, 그러한 상황 속에서 “Java로 서버를 개발하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구세주가 나타났다. 그것이 “Google App Engine (GAE)“이다.

Google App Engine은 Google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이른바 PaaS (Platform as a Service)라는 것으로, Google의 빅 테이블 또는 Google 계정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어 공짜로 시작할 수 있다.

이는 아마도 누구나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서버 사이드 Java 환경일 것이다. 서버 측의 섬세한 설정 등이 필요없이 그냥 Google에서 제공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개발하고 배포하면 그대로 Web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것이다. 이런 사용하기 쉬운 서버 사이드 Java 환경은 지금까지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으로 “서버 사이드 Java를 해보고 싶다"면, GAE는 안성맞춤의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모처럼 이런 좋은 환경이 공짜로 사용할 수 있기에 이를 이용하여 서버 사이드 Java를 시작해 보자.

시작하기 전에 준비 사항

그럼 “GAE에서 서버 사이드 Java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한가? 준비해야 할 것을 정리해 보겠다.

JDK

Java 개발 환경이다. 이것은 현재 Java를 소유하고 있는 Oracle 사이트에서 배포되고 있다.

Eclipse

Java 개발 도구이다. 개발 도구는 여러가지 있는데, GAE를 이용한다면 Eclipse를 사용해야 한다. 이것도 개발처인 Eclipse Foundation 사이트에서 무료 배포되고 있다.

SDK/Plugin

GAE for Java SDK(개발 kit와 같은 것)과 Eclpse에서 GAE/Java 개발을 위한 기능을 추가하는 플러그인 등을 준비한다. 이것은 Eclipse를 시작하고 설치할 수 있다.

Google과 GAE 계정

소프트웨어 이외에 필요한 것이 Google 계정과 GAE 계정이다. GAE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것들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

Java SE의 기초 지식

이 밖에 필요한 것은 “Java SE의 지식"이다. 이제부터 서버 사이드 Java의 설명을 하려는데, 기본적으로 “Java의 기본은 알고 있다"라는 전제에서 설명한다. 아직 Java의 기본을 모른다면, 먼저 Java의 기초를 익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