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개요


인터넷이란?

인터넷(Internet)이란? Interconnect Network의 합성어로 서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뜻하며, 전세계에 걸처 수많은 컴퓨터들이 연결된 네트워크들의 집합체를 말한다.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들은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라는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연결되어 있다. 인터넷을 이루는 각 컴퓨터들은 IP 주소라고 부르는 고유의 컴퓨터 주소를 가지고 있으며, 케이블 또는 인공 위성 등의 통신 수단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로 인해 전세계의 컴퓨터 사용자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인터넷의 역사

인터넷의 시작은 미국 국방성의 ARPANet(알파넷, Advanced Research Project Agency Network)이 처음으로 등작한 196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초기의 ARPANet은 핵전쟁 발발 시 어느 한 시스템이 파괴되어도 다른 시스템들을 통하여 완벽하게 연결하여 보완할 수 있는 네트워크로서 미국 4개 대학교(스텐포드, UCLA, UC 산타바바라, 유타주립대)의 컴퓨터 시스템을 연결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 후 미국의 주요 정부 기관과 교육 기관들을 연결하면서 점차 확대되어 왔고, 1983년 ARPANet은 군사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던 부분이 MILNet으로, 민간용도 부분이 인터넷으로 분리되었다.

인터넷의 주소 체계

인터넷에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컴퓨터에서 주소나 이름을 부여하여 구분할 필요성이 있다.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주소 체계로는 IP 주소와 도메인네임이 있다.

인터넷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주소를 관리해야 하며 새로운 인터넷 기술과 표준화를 담당할 기관이 필요한데, NIC(Network Information Center)는 IP 주소와 도메임네임과 같은 네트워크와 컴퓨터들으 주소를 등록하고 관리하는 국제적인 기관으로서 우리 나라에서는 NIC의 산하 기관인 KRNIC가 인터넷 주소와 관리르 담당한다.

IP 주소

IP 주소는 컴퓨터의 주소를 숫자로 나타내는 방식이다. 그 구성은 최상의 주소로 부터 ‘.‘으로 구별하여 4개의 영역을 차례로 나열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구글의 IP 주소는 ‘172.217.174.100’과 같이 나타낸다. 그러나 이 방식은 외우거나 사용하기에 불편하여 통상 도메인네임을 사용한다.

도메인 네임 시스템(Domain Name System)

도메인네임은 통산 ‘호스트.서버도메인(기관 이름).서브도메인(기관 성격).최상위 도메인’의 순서로 나타낸다. 예를 들어 청화대의 경우에는 ‘www.president.go.kr’이다.

최상위 도메인은 기관이나 국가를 약어로 나타내는데 미국의 경우에는 국가명을 생략하는 대신 아래 표의 왼쪽에 있는 도메인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백악관의 도메인네임은 ‘www.whitehouse.gov’ 이다.

최상위 도메인의 종류

도메인 기관명 도메인 국가명
edu 교육기관 kr 대한민국(Korea, South)
com 회사(사업체) jp 일본(Japan)
gov 정부 기관 cn 중국(China)
int 국제 기구 ca 캐나다(Canada)
org 비영리 공공 기관 de 독일(Germany)
net 네트워크 관려 기관 uk 영국(United Kingdom)
mil 미국 국방성 관련 기관 fr 프랑스(Korea, South)

더 많은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

서브 도메인은 최상위 도메인과 호스트 이름 사이에 있는 영역으로 아래 표와 같이 기관의 이름과 성격을 의미한다. 기관의 성격을 나타내는 서브도메인은 ac, re, co, go, ne 등으로 각각 학교, 연구소, 회사, 정부 기관, 네트워크 관련 기관을 나타낸다.

서브 도메인의 종류

서브도메인 기관명 도메인 예제
ac Academy 교육/학술 기관 https://www.snu.ac.kr
re Research 연구소 https://etri.re.kr
co Company 회사 https://samsung.co.kr/
go Goverment 정부 기관 http://www.president.go.kr/
ne 비영리 공공 기관 네트워트나 게이트웨이

더 많은 .kr

URL에 대한 이해

인터넷사의 모든 웹 문서들은 각각의 어드레스 및 독특하게 보관되는 방식인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을 가지고 있다. 모든 홈페이지들은 개개의 사람들이 유일한 자신의 지문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이 유일한 URL을 가지고 있다. 즉, 인터넷 상의 자료를 가져오기 위해 어떤 자료가 어디에 있는지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URL은 인터넷에 있는 정보의 위치를 표기하기 위한 방법이다. 1990년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에는 그것이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URL은 식별성과 컴퓨터 네트웍 내에 항목들에 대한 주소 명기를 위해 문자를 사용하여 기록한다. 즉, URL은 한 문서가 있는 위치 정보(location information)를 알려주는 것이며, 인터넷 웹브라우저는 그 위치에 있는 URL을 열어 그 문서를 보여준다. 대부분 위치 정보는 강조된 연결고리에 작성되어 있는 때문에 각 문서 및 홈페이지의 URL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