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 Spring 프로젝트 생성 | Spring Framework와 STS

“Spring Framework” 이름 정도는 Java 프로그래머라면 누구라도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특히 서버 개발에 강력한 프레임워크이다"정도는 들어었도, 구체적인 이야기는 의외로 잘 모르는 사람도 많다.

그 가장 큰 이유는 Spring Framework의 ‘거대에 있다. Spring Framework는 하나의 프레임워크가 아니다. 많은 프레임워크의 집합체이다. 모든 프레임워크의 토대가 되는 것, 그 위에 구축되는 범용적인 것, Web이나 데이터베이스 등 특정 용도에 특화된 다른 프레임 워크와의 다리 역할을 …… 어쨌든 많은 프레임워크가 Spring Framework에 있다. 따라서 전체 그림이 희미 애매 모호한 느낌이되어 버리는 것이다.

앞으로 Spring Framework를 배우려는 사람은 먼저 “모든 토대가 되고 있는 기술"에서 이해하고 가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 다음은 데이터베이스 액세스와 Web의 MVC 응용 프로그램 개발 등 자신의 개발에 즉시 사용할 수 있는 분야의 프레임워크를 배워 보길 바란다. 그 이외의 것은 일단 뒤로 미루고, 우선 순위를 붙이지 않으면 기억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런데,이 Spring Framework로 개발을 할 경우, 먼저 머리에 넣어두고 싶은 것은 “전용 개발 도구의 준비"이다.

Spring Framework의 개발사(미국 Pivotal)는 Spring Framework를 이용한 개발을 위한 전용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Spring Tool Suite (STS)“라고 불리는 것으로, Eclipse를 기반으로 전용 플러그인을 결합하여 만들어 졌다.

Spring Framework 사용한 프로그램은 다수의 라이브러리를 필요에 따라 조합해서 준비해야 한다. 이를 모두 수작업하려고 하면 매우 힘든 일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Apache Maven (오픈 소스 빌드 도구)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STS는 Maven과 주요 프로젝트 템플릿을 결합하여 간단한 설정만으로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내장 한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게 되어 있다.

따라서 Spring Framework 이용에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STS를 사용하도록 하자. 명령 줄에서 Maven 명령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생성해도 좋지만, STS 이용에 비하면 귀찮은 일이다. 물론 “Maven에 익숙 하니까 전혀 괜찮아"라고 하는 사람은 Maven 기반에서 개발을 진행 시켜도 좋을 것이다. STS는 다음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http://spring.io/tools/sts

여기에서 기본적으로 다운로드되는 것은, Windows의 경우 32bit 버전이다. 64bit 버전 JDK를 설치 한 경우라면 “See All Versions"링크를 클릭하고 거기에서 64bit 버전 STS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