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입문 | 구문(statement) | 조건 분기의 기본은 "if"구문

제어 구문을 크게 나누면 “조건 분기"와 “반복"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조건 분기부터 살펴 보겠다.

조건 분기는 문자 그대로 “조건에 따라 처리를 분기한다"는 것이다. 그 기본은 양자 택일의 분기하는 “if"구문이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형태를 하고 있다.

** if의 기본형 (1)**

if 조건:
    옳았을 때의 처리

if의 기본형 (2)

if 조건:
    옳았을 때의 처리
else:
    잘못된 때의 처리

if 문은 여러가지 작성 방법이 있다. 기본은 조건을 확인하고 그것이 옳았을 때에 작업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if문 후에 검사 조건이 되는 것을 쓰고 콜론(:)을 쓴다. 그러고 그 이후의 들여 쓰기된 부분을 수행한다.

옳았을 때의 처리와는 별도로 잘못된 경우에도 어떤 처리를 하고 싶다면, 옳았을 때 수행할 처리가 끝나는 곳에, 들여 쓰기를 if 위치로 돌아가서 “else :“라고 쓴다. 그리고 또 오른쪽으로 들여 쓰기하여 수행 할 서치를 작성하면 된다.

또한 조건을 하나뿐만 아니라 차례로 확인하는 “elif:“와 같은 것도 있지만, 일단은 “if ~: “, “else : " 2개만 기억해두면 충분하다.

아래에 간단한 예제는 아래와 같다.

x = 1234
check = x % 2
if check == 0: 
    print(str(x) + "는、짝수입니다.") 
else: 
    print(str(x)  + "는, 홀수입니다.") 
print("....end.")

변수 x가 짝수인지 홀수인지를 검사 프로그램이다. x를 2로 나눈 나머지를 확인하고, 그것이 제로인지 여부에 표시할 텍스트를 변경하고 있다. 변수 x의 값을 다양하게 변경하여 동작을 확인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