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입문 | 우선 값과 계산의 기본 | 변수와 계산

값은 그대로 자체를 그대로 사용하는 일은 그다지 많지 않다. 보통은 “변수"에 넣어 사용한다.

변수란 값을 보관할 준비가 된 메모리 영역을 나타내는 것이다. 어째서 이런 것이 있는가? 하고 의문을 가질 수 있는데, 여기서 이를 설명하기에는 너무 내용이 방대하다. 그래서 우선은 알기 쉽게 “여러가지 값을 넣어 두는 용기"라고 생각두면 충분하다. 값은 변수에 넣어 놓고, 계산하고, 그 결과를 다시 변수에 넣고 처리해 나간다.

이 변수는 등호(=)를 사용하여 값을 넣는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변수명 = 값

이것은, 우변 값이 좌변의 변수에 포함되어 있다(대입라고 한다). 변수 이름을 쓰고, 이런 식으로 값을 대입하면 바로 변수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미리 이런 변수를 만들어 두는 거"라고 해서 귀찮은 일은 아니다.

예를 들어, “a = 10"라고 하면, 변수 a가 바로 만들어 진다. 이 변수는 값과 동일하게 취급 할 수 있다.

a = 10
print(a) 
b = 'Hello'
print(b)

연산에 대해

변수는 단지 값을 보관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계산을 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해 많이 사용된다.

숫자 연산

숫자 연산 기호는 이른바 사칙 연산 기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즉,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나머지(%)를 말한다. 키보드에 기호가 보이기 때문에 알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는 무엇인가 라고 생각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이는 “나눗셈을 하고 남은 나머지"를 계산하는 것이다.

a = 10
b = 20
c = a + b 
print(c)

이 밖에 ‘지수’의 기호 있다. [**]이다. 예를 들어, “10의 제곱"이라면, “10**2” 이렇게 쓴다.

텍스트 연산

또한 “텍스트의 연산 ‘라는 것도 있다. 연산은 ‘덧셈’과 ‘곱셈’을 사용한다.

  • [ + ] 기호 : 왼쪽과 오른쪽 텍스트를 하나로 연결한다.
  • [ * ] 기호 : 왼쪽의 텍스트를 오른쪽 회수 만큼 반복한다.

덧셈은 간단한다. 예를 들어, [ ‘A’ + ‘B’ ]라고 하면 “AB"라는 텍스트가 될 것이다. 곱셈은 [ ‘A’ * 3 ]라고하면 “AAA"이다.

a = 'A'
b = 'B'
c = a + b 
print(c)

print('A'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