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입문 | 우선 값과 계산의 기본 | 값에는 유형이 있다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처음 도전했을 때, 처음에 걸리는 것은 “값은 종류가 있다"는 것이다.

많은 초보자는 Python과 같은 스크립트 언어부터 시작을 공부한다. 이러한 언어에서는 변수(값을 보관 해 두는 곳) 등을 사용하는 경우도 그다지 “값 유형"등을 의식하지 않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어떤 값도 변수에 넣어 사용하면 그것으로 움직인다"고 착각해 버린다.

나중에 설명 하겠지만, Python에도 값에는 “유형"이 있다. 숫자, 텍스트, 문자 ……라는 식으로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그 종류마다 값의 사용법은 달라진다. 하지만, 실제로 프로그램을 쓸 때는 대부분 값의 “유형"을 의식하지 않고 쓸 수 있게 되어 있다.

간단한 예를 살펴 보자. IDLE을 시작하고 아래에 올린 3문장의 스크립트를 한 줄씩 실행하길 바란다.

print(123 + 456)
print('123' + '456')
print(123 + '456')

보면 대체로 비슷한 두 값을 덧셈하고 있다. 어떤 것도 같은 생각이 든다.

그런데 실제로 실행해 보면, 이 3개는 전혀 다르게 동작한다. 첫 번째는 “579"가되고, 두 번째는 “123456"가 되고, 세 번째는 에러가 발생한다.

python variable

이것은 첫 번째 숫자로 계산하고, 두 번째는 텍스트로 계산된다. 세 번째는 두 가지의 종류의 다른 값을 억지로 계산하려는 시도했다가 실패를 했다.

즉, Python이라는 언어는 “값 유형"라는 것을 잘 이해해 두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우선, 이 점을 잘 이해해 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