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 | Node.js 사용 준비 | Node.js 스크립트 작성

이제 Node.js를 사용해 보자. Node.js를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스크립트를 작성한다”, “명령드를 실행한다” 이거뿐이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Node.js의 스크립트는 JavaScript를 사용한다. 그런데, Web 페이지에서 사용하는 스크립트는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익숙해지지 않으면 조금 위축지도 모른다. 우선, 스크립트의 내용은 뒷전으로 하고, “작성 해서 동작시킨다이라는 것을 체험해 보자.

아래에 매우 간단한 스크립트를 올려 두었다.

var http = require('http');
 
var server = http.createServer();
server.on('request', doRequest);
server.listen(1234);
console.log('Server running!');
 
// 요청 처리
function doRequest(req, res) {
    res.writeHead(200, {'Content-Type': 'text/plain'});
    res.write('Hello World\n');
    res.end();
}

텍스트 편집기를 열어서, 위와 같이 작성하고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파일 이름(단, 확장자는 “.js"이다)으로 저장한다. 우선 여기에서는 바탕 화면에 “node.js-sample"이라는 폴더를 만들고 이 안에 “sampleapp.js “라는 이름으로 저장한 형태로 작성을 하고 있다.

스크립트를 만들었다면, 이를 실행해 보자. 명령 프롬프트(Node.js command prompt) 또는 터미널을 시작하고 스크립트 파일을 작성한 위치에 현재 디렉토리를 이동한다.

$ cd Desktop\node.js-sample\

이런식으로 이동하면 된다. 스크립트 파일이 있는 위치까지 이동하면, node.js의 명령으로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된다.

$ node sampleapp.js 
Server running!

실행하고 스크립트에 문제가 없으면. “Server running!“라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Web 브라우저를 시작하고 아래로 이동해 보자.

http://127.0.0.1:1234/

여기에서는 1234 포트에서 실행하고 있는데, 이것은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80으로 변경하면 포트 번호를 설정하지 않고, 단순히 127.0.0.1으로도 액세스 할 수도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127.0.0.1 대신에 “localhost"액세스 할 수 있다.

브라우저에서 액세스하는 “Hello World"가 표시되면 Node.js는 문제없이 작동하는 있는 거다. 이 샘플은 단순히 “Hello World"와 텍스트를 출력하기 위한 것이다.

덧붙여서, 실행하는 Node.js의 종료는 명령 프롬프트(또는 터미널)에서 Ctrl 키를 + “C"키를 눌러 스크립트의 실행을 중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