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 입문 | HTML 기본 요소 | HTML 메타(meta)

<meta>태그 요스는 HTML 문서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고, 문서의 키워드는 무엇이며, 누가 만들었는지 등의 문서 자체의 속성 정보를 담고 있다.

메타 <meta> 지정

<meta>태그는 문서의 헤더부분(<head>~</head>)에 위치한다.

<meta name="subject" content="여러 분야에 대한 지식 공유">
<meta name="title" content="데브쿠마">
<meta name="author" content="devkuma">
<meta name="keywords" content="meta태그, HTML, 지식 공유 프로젝트">

<meta>태그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속성은 name, content 속성이다.
name 속성값으로는 subject, title, author, keywords 등이 있다.

메타 <meta> 요소는 왜 지정하는가?

<meta>태그 요소는 검색 엔진에게 문서의 내용을 요약해 주고 정보를 전달해 주기도 하고, 웹 브라우저에게도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웹 브라우저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대표적인 경우는 아래와 같이 2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지정한 페이지로 이동

<meta http-equiv="refresh" content="5;url=http://www.devkuma.com/">

싸이트의 주소가 바뀌었을 경우에 사용하는 태그로 5초뒤에 url 속성값으로 지정한 페이지로 이동한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이동하는 것은 하이퍼링크를 눌러서 이동하는거와는 다른 의미를 갖는다.
하이퍼링크를 누른다는것은 한 페이지를 읽고 있다가 다른 페이지로 이동한다는 의미이지만, <meta> 태그를 이용한 페이지 이동은 http-equiv 속성값을 지정된거와 같이 refresh 한다는 의미이다.

즉, 위와 같은 <meta>태그가 입력된 페이지는 보지 않는 걸로 인식하겠다는 의미이다.

문자셋 정보를 웹브라우저에게 전달

한글로 작성된 싸이트라는 것을 웹 브라우저에게 알리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meta>태그를 지정해 준다.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euc-kr">

이렇듯 웹 브라우저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meta>태그는 http-equiv 라는 속성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