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dle | Gradle 프로젝트 생성 | Gradle 프로젝트 구성

생성된 프로젝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폴더의 내용을 확인한다. 다음과 같은 것들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Gradle 폴더

.
├── build.gradle
├── gradle
│   └── wrapper
│       ├── gradle-wrapper.jar
│       └── gradle-wrapper.properties
├── gradlew
├── gradlew.bat
├── settings.gradle
└── src
    ├── main
    │   └── java
    │       └── App.java
    └── test
        └── java
            └── AppTest.java

.gradle 폴더

Gradle이 사용하는 폴더이다. 작업(task)로 생성된 파일이 저장된다. 이 내용을 편집하는 일은 거의 없다.

gradle 폴더

이것도 Gradle이 필요한 경우 사용할 폴더이다. 기본적으로 Gradle 환경을 정리한 “wrapper 파일"이라는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다.

src 폴더

이것이 프로젝트에서 만든 프로그램 관련 폴더이다.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파일(소스 코드 파일, 각종 리소스 파일 등)은 모두 이 안에 들어간다.

build.gradle

이 Gradle 기본 빌드 설정 파일이다. 이 안에 프로젝트의 빌드 처리에 대해서 내용이 작성되어 있다.

gradlew, gradlew.bat

이 2개는 Gradle의 명령이다. bat가 붙어있는 것이 Windows 용이고, macOS 및 Linux 용이다.

settings.gradle

프로젝트에 대한 설정 정보를 작성한 파일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src 폴더이다. 이 안에 개발하는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파일이 모두 저장된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build.gradle” 파일이다. 이것은 빌드 파일이고 해서 빌드 처리의 내용을 작성하는 파일이다. 이 파일은 Groovy 언어로 작성되어 있다.

src 폴더

그럼, 개발의 본체 부분이 되는 src"폴더를 열어 본다. 이 폴더에는 이미 여러 폴더와 파일이 준비되어 있다. 폴더의 구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src
├── main
│   └── java
│       └── App.java
└── test
    └── java
        └── AppTest.java

src 폴더에는 main과 test라는 2개의 폴더가 포함된다. 이들은 각각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 main 폴더

이것이 만드는 프로그램 본체의 파일을 모아 두는 폴더이다. 이것을 열면에 java 폴더가 있다. 이는 Java 소스 코드를 넣어두기 위한 폴더이다. 이 안에 샘플로 App.java는 소스 코드 파일이 포함되어 있다.

· test 폴더

이것은 단위 테스트 파일을 모아 두는 폴더이다. 역시 java 폴더가 있고 그 안에 AppTest.java 샘플 파일이 있다.

main와 test에도 그 중에 먼저 언어 이름의 폴더가 있고 거기에 그 언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 파일이 배치되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Gradle 프로젝트의 기본 폴더 구조이다.

src의 내용은 Maven과 같다?

폴더 구성을 보고 어디 선가 본 적이 있는 사람도 있을 수도 있다.

사실은 src 폴더의 구성은 Apache Maven에 의한 프로젝트와 똑같다. Maven 프로젝트도 프로젝트 폴더에 src 폴더가 있고 그 안에 main과 test가 있고 …… 등등 똑같이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빌드 도구는 아무래도 Maven에 의해 일반화되어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Maven은 좋든 나쁘든 Java 빌드 도구의 표준이 되었기에, Gradle도 Maven의 폴더 구조를 그대로 따르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