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 입문 | CSS 시작 | CSS 개요

CSS란?

CSS는 Cascading Style Sheets의 약자이다.
CSS는 HTML 요소들이 각종 미디어에서 어떻게 보이는가를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스타일 시트 언어이다.
HTML4 부터는 이러한 모든 서식 설정을 HTML 문서로부터 따로 분리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오늘날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들은 모두 CSS를 지원하고 있다.

CSS를 사용하는 이유

HTML은 문서의 구조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마크업 언어라서 화면상에 컨텐츠를 깔끔하게 보여주기에는 한계가 있다.
HTML만으로 웹 페이지를 제작할 경우 HTML 요소의 세부 스타일을 일일이 따로 지정해 주어야만 한다.
이 작업은 매우 많은 시간이 걸리며, 완성한 후에도 스타일의 변경 및 유지 보수가 매우 힘들어진다.

HTML의 표현 한계 보완

CSS를 사용하면 HTML에서 지원하지 않는 다양한 스타일의 표현이 가능하다.

작업의 효율성 향상

CSS를 사용하면 문서의 컨텐츠와 스타일을 분리할 수 있다.
CSS는 웹 페이지의 스타일을 별도의 파일로 저장할 수 있게 해주므로 사이트의 전체 스타일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웹 사이트의 스타일을 일관성 있게 유지할 수 있게 해주며, 그에 따른 유지 보수 또한 쉬워진다.
이러한 외부 스타일 시트는 보통 확장자를 .css 파일로 저장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만든 스타일 시트 언어가 바로 CSS이다.

CSS 버전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CSS는 현재까지 새로운 버전이 계속해서 발표되고 있다.

1996년에 최초의 CSS1이 W3C 표준 권고안으로 제정된다.
그 이후 2017년에 CSS2가 발표되었으며, 2005년부터는 현재 사용 중인 CSS3가 개발되고 있다. CSS는 현재 모듈(module)별로 개발되고 있으며, 브라우저 공급자가 지원할 모듈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최신 버전의 CSS 표준 권고안은 CSS Level 2 Revision 1 (CSS 2.1)이다.

최신 버전의 CSS 표준 권고안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W3C 공식 사이트를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다.

W3C CSS Snapshot 2015 : W3C Working Group Note, 13 October 2015

CSS 표준 권고안의 모듈별 현재 상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다.

W3C CSS current work & how to participate